• 기업정보
  • 상품정보
  • 건강가이드
  • 고객지원
  • 사이트맵
TERUMO

건강관리에 대하여 > 혈압
Home > 건강정보 > 건강관리에 대하여 > 혈압

혈압

고혈압이란?

왜 혈압이 높으면 안 될까?

높은 혈압이 계속되는 것이 위험
혈압이 가끔씩 높은 것이라면 문제삼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하지만, 높은 상태가 계속된다면 혈관에 지속적인 압력이 가해져서,
뇌, 심장, 신장의 혈관 질환이나 합병증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고혈압이 불러 일으키는 합병증

고혈압이 오래 지속되면, 뇌, 심장, 신장 등의 합병증이 일어나기 쉬워집니다.

뇌졸중(뇌출혈, 뇌경색, 거미망막 내 출혈)
심혈관 심장병(울혈성심부전, 협심증, 심근경색)
신장 신경화증, 신부전
기타 대동맥류, 폐색성 동맥경화증
동맥경화가 악영향을 불러 일으킵니다.
고혈압에 의해 혈관 벽에 높은 압력이 걸리면 얇은 동맥 벽이 두꺼워지고, 동맥경화가 진행 됩니다. 딱딱해져서 탄성력을 잃은 혈관에 혈액을 보내는 것은 심장에 부담이 가게 되고, 심장 근육이 비대해져서 수축력이 약해져 심부전 상태가 됩니다. 그리고, 뇌에서는 뇌출혈이나 뇌경색이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고혈압은 뇌졸중, 심근경색에 의한 사망률이 높습니다.
60세 이상의 고령자를 보면, 뇌졸중 사망, 심근경색 사망이, 정상혈압인 사람들과 비교하였을 때 높은 사망률을 보인다는 경과가 보고된 바 있습니다.
혈압이란, 동맥의 내벽에 걸리는 압력을 말하는 것
심장에서 혈액이 흘러나오는 그 순간 대동맥의 벽은 확 넓어지고, 다음 혈액을 모아 두고 있는 동안에는 넓어졌던 대동맥의 벽도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이처럼, 동맥이 혈액으로 안쪽에서 밀리는 압력을 「혈압」이라고 합니다
최고혈압, 최저혈압의 의미
심장이 수축하여 흘러나온 혈액에 의해 동맥 벽이 가장 부풀었을 때 걸리는 압력을 말합니다. 심장이 확장되어 동맥 벽이 원래대로 돌아온 상태의 압력을 말합니다.
알아두면 좋은 혈압 분류
WTO(세계보건기구) 및 ISH(국제고혈압학회)의 혈압분류는
오른쪽 표와 같습니다.
다만, 이 분류를 기준으로 자신의 혈압을 단정짓는 것은
위험합니다.
이상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나 마음에 걸리는 부분이 있다면,
의사에게 상담받도록 합시다.
약을 복용하실 때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주시길 바랍니다.
혈압을 재는 부위별로 수치도 달라진다.
혈관이 확장되거나 원래대로 돌아가는 혈관벽의 운동은 점점 말초 쪽 동맥에 파도처럼 전달됩니다. 손목 등에서 짚는 맥은 이 파도가 전달된 것입니다. 혈관이 말초 쪽으로 향해서 조금씩 분기됨에 따라 아주 조금씩이지만 혈압이 낮아집니다. 그러니까, 심장에서 가깝고 두꺼운 동맥과 심장에서 멀고 가느다란 동맥은 혈압이 다르답니다.
고혈압의 종류와 원인
사실, 고혈압의 90%이상을 차지하는 「본능성고혈압」은 아직 이유가 정확하게 밝혀지고 있지 않습니다. 유전, 환경요소, 식생활, 스트레스 등의 많은 원인에서 발병합니다. 또 하나 장기의 병변에서 나타나는 「이차성고혈압」. 이것에는 신장성 고혈압, 갑상선기능 저하에 의한 고혈압, 심장이나 혈관의 이상에 의한 고혈압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