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에 대하여 > 혈압
HOME > 건강정보 > 건강관리에 대하여 > 혈압

혈압

올바른 혈압을 재기 위해서

스스로 재는 혈압과 병원에서 재는 혈압이 다르다!?

혈압은 항상 변합니다
혈압은 하루 동안에도 꽤 큰 폭으로 변합니다. 거기다, 스트레스, 병, 생활 습관의 변화, 기온, 운동, 자세와 숙면 여하에 따라 금방 변하는 섬세한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병원에서 긴장한 나머지 측정치가 바뀌는 것.
보통 편안한 상태에서 측정했을 때에는 정상으로 잘 나오다가, 의사선생님이 측정할 경우 긴장해서 수치가 높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정에서 매일 측정해서 기록하도록 합시다.
혈압은 그 때의 상황이나 긴장 여부에 따라 바로 변화하기 때문에, 가끔 병원 등에서 재는 것 만으로는 좀처럼 혈압의 평균치를 알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가정에서 매일 재서 기록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강이라도 자신의 평균치를 알 수 있도록 합시다. 그리고 혈압은 하루 동안에도 수시로 변동하므로, 가능한 한 같은 시간대에 재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측정법의 차이
<혈관의 소리를 듣고 측정하는 코르트코프법>

의료기관에서는 일반적으로 청진기를 사용하여 혈관 소리를 듣는 청진법(코르트코프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커프(완대)에 공기를 보내, 혈액의 흐름을 멈추게 한다. 커프(완대)를 서서히 느슨하게 한다. 혈액이 다시 흐르면, 혈관음이 발생한다. 이 때 수은주의 높이를 최고혈압이라 한다. 커프(완대)를 더욱 느슨하게 풀면 혈관 음이 소실된다. 이 때의 수은주 높이를 최저혈압이라 한다.
<혈관의 진동으로 측정하는 오시로메트릭법>
기술적인 어려움(마이크의 정확도, 가격)을 동반하는 코르트코프법을 대체하기 위해 고안된 간단한 측정방식. 동맥 박동에 따라 규칙적으로 발생하는 진동 변화를 측정함으로서 혈압 수치를 끌어냅니다. 가정용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 측정 방법입니다.
올바른 측정을 위한 포인트: 혈압 측정 시 조심해야 할 것들
<조용한 곳에서>
소음, 진동 등이 없는 조용한 장소를 고르시길 바랍니다.
추위도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기 때문에, 실온은 20˚C 전후를 유지하며 재도록 합시다.
<안정적인 상태로>
안정적인 상태로 긴장을 풀고 측정하도록 합시다. 크게 심호흡을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걱정스러운 일이 있거나 초조한 기분일 때,
운동과 식사, 커피, 홍차를 마셨을 때, 흡연 직후, 그리고 목욕, 음주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런 때의 측정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자세로>
커프(완대)를 감은 팔뚝이나 손목 등이 심장과 같은 높이에 올 수 있도록 의자나 테이블 등을 조절하도록 합니다. 팔을 굽히거나,
힘을 주면 측정치가 바뀔 수 있습니다.
<항상 같은 시간에>
하루 동안에도 혈압은 계속 변합니다. 시간대를 정해서 재도록 합시다.